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 + 과학특기자전형 꿀팁 4가지

반응형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이유가
이대 과학특기자전형 준비할 때
자료가 하나도 없어서 화나가지고
과특 + 여러 입시관련 글들을
많이 올리기 시작한건데,
과학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연락을 많이 해주었어요 :)


(이 글을 통해 제 블로그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신 분들께: 저는 2021대입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전형으로 환경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즉 1년전!)

과학특기자로 환경공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이 질문을 해 주었고,
끝내 붙었다고 합니다 와아아ㅏㅇ
후배들을 위해 면접후기도 공유해주었어요 '~'

 


 

1. 질문 및 답변

Q[남교수 1]: 벡터 곱이 뭔가요?

A: 벡터의 외적을 의미합니다. 내적과 다르게 벡터의 크기와 방향을 있습니다. 수식으로 계산하여
크기를 구할 수도 있고 행렬의 곱셈을 통해 크기와 방향을 계산할 있습니다.

(블로그주인장): 작년에 제 면접에서는 벡터의 노트합과 노트곱 여쭤보셨는데 ..!!
요거 기출문제네요 ㅋㅋㅋ 안그래도 자료 제공해 준 학생이 작년 제 면접후기글
보고 가서 다행이라고 하더라구요 대봑..



Q: ( ) 어떻게 알죠?
A: ( 안들려서 다시 물어봄) 죄송한데 다시 말씀해 주실 있으신가요?

Q: 벡터의 방향을 어떻게 알죠?
A: 벡터의 방향은 앞서 말씀드린 행렬의 곱셈을 통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차원 공간에서 x,y,z축을 행렬의 행과 열의각각의 성분을 곱하여 i,j,k 관한 값으로 나타낼 있는데요 각각의 i,j,k 해당하는 벡터들의 합성을 구하면 벡터의 방향을 있습니다.

Q: 힘의 모멘트는 뭔가요?
A: 잠시 시간을 주실 있으신가요? 솔직히 정확하게 답변드리진 못할 같지만 관성 모멘트와 회전 모멘트를 생각해 힘의 모멘트 또한 힘이 작용하는 성분을 나타내는 같습니다.

Q[여교수 1]: 환경공학과에 지원하게 동기와 연구들 중에 기억에 남는 연구 하나만 말해주세요.
A: 저는 저의 지식과 연구 경험이 남을 위해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에 가장 적합한 학과가 환경공학과라 생각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게 것은 1학년때 알앤이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논문을 읽었는데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이었습니다. 이후 저는 과학을 통해 여러 환경 문제들을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환경공학과에 진학하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연구 중에서는 칼슘계 폐기물인 굴패각을 이용해 교내 부영양화 연못물의 수질을 실제로 정화했던 연구였습니다. 환경공학의 여러 분야들 특히 토양 환경과 수질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그중 수질 오염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Q[남교수 2]: 시간이 별로 없어서환경공학과에 진학한 배우고 싶은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A: 유체역학과 기상학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처럼 저는 특히 수질 오염에 관심이 많습니다. 폐수를 처리하여 수질 오염을막고 토양으로 흘러들어가는 오염물질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질 오염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호소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되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유체역학과 기상학 등의 과목을 공부해야 같습니다.

Q: 환경공학과에서 전공 과목 이외에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A: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환경공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윤을 추구하기 보다는 진심으로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말하다 시간이 끝나서 짤림)

Q: 네 여기까지만 들을게요. 끝났습니다. 나가시면 됩니다.





2. 블로그 주인장이 해줄 이야기

1) 먼저 과학특기자 전형이란?
아래 포스팅에 제가 활동보고서 작성법을 곁들여
과특 전형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D
과학특기자전형에 대한 평가항목 요약을 간단히 하자면
<생활기록부(내신성적포함)+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한 보고서+ 심층면접>
이에요 학생부종합전형과 교과전형이 짬뽕되어있는 특성도 보입니다,
FOCUS는 바로 연구실적바탕 (활동바탕)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즉 대부분 과학고, 영재고 학생들이 지원하는 전형입니다

2021.08.26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법/꿀팁 총정리: 영혼갈아넣음주의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법/꿀팁 총정리: 영혼갈아넣음주의

※현재 자소서과외, 면접과외를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내에서 자소서 우수, 교내 면접연습 시 항상 1위로 꼽혔습니다...! (신뢰가 가시길 바라며 적어봐요,,ㅎ) <먼저 이화여대 과학특기자전형에

young-brightening.tistory.com




2) 심층면접의 난이도 감소 추세
사실상 5년전보다 지금이 훨씬 쉬워진 면접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심층면접은 심층면접이기에 물2화2생2지2 과목들 + 연구내용 관련된 대학교과내용
이 질문으로 나옵니다!! 저 또한 그런 질문들이 많았었구요, 이부분은 글 아래에 첨부하는
제가 직접 봤던 [이대 환경공학과 과특 면접후기 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 올해 면접 본 학생의 후기글을 보니!!

난이도가 낮아지는 추세이며
(5년전부터 특기자전형의 심층면접 난이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카더라~의 얘기를 들었었는데
여러 자료를 종합해보니 실제로 맞는 말이더라구요: 예를 들면 작년에는 제가 벡터의 노트합과
노트곱=대학교과내용/의 수학관련 질문을 받았으나 올해는 벡터의 노트곱이 아닌 벡터의 곱=고등학교 교과과정
내용을 질문하셨습니다 이것도 아래에 첨부하는 [이대 환경공학과 과특 면접후기 글] 참고




3) 과학특기자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해주는 희망적인 이야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면접의 난이도가 쉬워지는 경향이 5년전부터 계속되고 있어요

-올해 (2022)입시에서는 컴퓨터공학과였나? 지원인원 미달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사이버보안전공이랑 컴퓨터공학과 실시간경쟁률 계산하면서 눈치게임하다가 일어난 기적이라는..
미달 사례 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학생의 수도 감소하고 있어서 경쟁률이 낮아지기에
과학특기자 전형을 잘 활용하면 우주상향으로 올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입시는 계산적으로 철저하게 분석하면 그 틈이 보입니다!!

 

-과고, 영재고 학생들이 지원하는 전형에 대한 불안감
이 불안감으로 인해 지원을 선뜻 겁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
이때문에 바로 위 컴공처럼 과학특기자에서 지원인원 미달 사례가
발생하였으니 연구/탐구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일반고 과학중점학교에서 처음으로 지원하는 사례였어서
주변 선생님들 모두 하나같이 반대하시기도 했고, 저도 인터넷에서 자료를
볼 수 있는 것이 단 1개도 없어서 불안한 심정을 가득 안고...
그냥 떨어지겠지~하는 생각으로 정.말. 아무 생각없이 지원한 거였는데..
합격해서 입학했고 벌써 올해는 환경공학과 재학생 2학년이네요
그 때 지원 안했으면 제가 갈 대학교의 운명이 달라졌겠죠?
혼자서 너무 결정하기 힘드시다면, 제가 과특 및 일반대학 대입컨설팅/자소서첨삭도 진행해서
한 번 도움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오픈채팅방 참고)
*원래 과외는 하지 않고 있었으나 1년간 정말 많은 학생들의 문의가 와서..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 이외 과학특기자 전형 지원시 알면 좋을 것들
-몰랐었는데, 심층면접이라도 기출문제가 있다는 것
(위 벡터곱 사례 - 제가 작성한 2021 과특 환경공학과 면접후기 꼭! 읽어보세요 제발)

-과학특기자 전형은 각 과마다 하나의 지정 교과관련질문이 있다는 것 -제시문면접과 비슷한 느낌
(제가 입학하고 나서 과특으로 온 다른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었을 때
환경공학과 동기친구도 벡터의 노트합 노트곱 질문을 받았다 하더라구요, 근데
화학신소재공학과 친구들은 다른 질문들로 통일해서 받았었다고 합니다
이건 제가 직접 1년간 동기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확실하게 들은 정보이고
인터넷에도 없는 정보이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요약하자면 제시문면접처럼 수학이나 과학문제가 지정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과학특기자전형 면접은 6분으로, 시간이 매우 짧아요
그래서 답변을 너무 길게 하면 다른 질문을 받을 수 없고
위 면접후기글 보내준 학생처럼 면접이 도중에 끊길 위험이 매우 높아요,
그래서 답변길이에 대해서도 고민해 본 후 오는 것이 좋아요





3. 관련 포스팅들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전형 관련 포스팅들 ▼

맨 윗 글은 이 포스팅에서 3번이나 언급한 글이에요 필독!!
2020.12.05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와 느낀점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와 느낀점

11/16 1차 발표나서 합격하고 (이화여대 공과대학 이름이 엘텍공과대학입니다) 붙고나서 11/22(일) 에 면접보러 갔습니다 *작년 입시 때 이대 과학특기자 관련 정보가 단 1개도!!!!!!!! 없었어서 너무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1.12.23 - [입시 (학종, 생기부)]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화학신소재공학과 최초합 활동보고서 예시+면접후기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화학신소재공학과 최초합 활동보고서 예시+면접후기

현생에 치여 요즘 블로그를 많이 못 적네요 ㅠ 학기중에는 진짜 거의 세 달에 한번..?씩 적은 것 같아요.. (핑계자나 ㅡㅅㅡ) 셀프혼내기 ㅋㅋㅋㅋ 각설하고, 이대 과학특기자 전형이 인터넷에 1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1.12.27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2022 이화여대 추가합격(추합)/충원 통계자료:고교추천,미래인재,논술,과학특기자 등 모든전형

 

2022 이화여대 추가합격(추합)/충원 통계자료:고교추천,미래인재,논술,과학특기자 등 모든전형

▼ 2021 수시 이화여대 추합 통계자료 ▼ 2021.02.01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2021 이화여대 추가합격/충원 통계자료: 과학특기자전형 (+고른기회, 사회기여자, 어학특기자, 국제학특기자, 예체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1.02.01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2021 이화여대 추가합격/충원 통계자료: 과학특기자전형 (+고른기회, 사회기여자, 어학특기자, 국제학특기자, 예체능 실기/서류)

 

2021 이화여대 추가합격/충원 통계자료: 과학특기자전형 (+고른기회, 사회기여자, 어학특기자, 국

안녕하세요 !! 이화여대는 과별 정원도 적은데다가 과학특기자로 뽑는 건 정말 적어서.. 입시정보가 너무 없어서 애먹은 기억이 나네요 ㅠㅠ 추가합격 통계자료를 왜 봐야하는지는, 지금 검색하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1.01.05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대학합격후기:이화여대,건국대,경북대/환경공학과

 

대학합격후기:이화여대,건국대,경북대/환경공학과

안녕하세요 !!!! 주변에서 지인분들도 그렇고 블로그 이웃님들도 그렇고 대학 결과를 그렇~~게 궁금해하시더라구요 ㅋㅋㅋㅋㅋ^^ ㅠㅠ 코로나 때문에 대학일정 자체가 늦어졌는데 아무래도 일정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1.11.04 - [입시 (학종, 생기부)] - [대학 면접]심층면접으로 합격한 이대생의 면접 꿀팁(면접장 들어가기 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대학 면접]심층면접으로 합격한 이대생의 면접 꿀팁(면접장 들어가기 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한 달간의 중간고사에 허덕이다 돌아왔습니다:D (1학기때부터 시험기간이 계~~속 한달이 넘어가서 미쳐버리겠어요 ㅎㅎ^^ 교수님덜 저좀 살려주세요..) 이번 중간고사의 마지막과목

young-brightening.tistory.com

 



▼ 환경공학과 관련 포스팅 ▼
2020.12.12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경북대 환경공학과 면접후기와 느낀점: 매우매우 자세함주의

 

경북대 환경공학과 면접후기와 느낀점: 매우매우 자세함주의

12/12 8시 30분까지 입실하느라고 새벽 6시에 일어나서 후다닥 출발 드디어 모든 일정이 끝이 났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엉엉.. 수능 끝나고 놀다가 관성 생겨서 결국 벼락치기로 면접

young-brightening.tistory.com

 

 




#그래이대로 #포기하지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