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2022 이화여대 미래인재 간호학과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반응형

 

이화여자대학교 2022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 (미래인재전형) 합격생 자기소개서

(22학번 후배의 자소서입니다!)

 

 

 

 

 

사싈 요 와기는

요렇게 인스타로

디엠이 와서 알게 되었어요!!

우리는 밥약도 한 사이 희희

이렇게 먼저 밥약 걸어줘서

넘 기여웠어요.......심쿵

 

 

아무튼 요 간호학과 후배에게

자기소개서 공유를 요청했는데,

흔쾌히 후배들을 위해 수락해주어서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 및 동등학력 인정자는 하단 문구 참조]

  목표의 유무는 결과에 직결됩니다. 고등학교 1학년 당시 저는 장래 진로에 확신이 없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학습 의욕은 떨어지고 성적에도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평소처럼 겨울방학을 보내던 중 코로나19가 발생하며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뉴스 등 다양한 매체에서 노출 빈도가 잦아졌습니다. 방호복을 입고 일하시는 그 모습이 힘들어 보이면서도 숭고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처음으로 ’간호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학과를 진학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학업 성적 향상에 우선적으로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이런 경험은 저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가지게 해 주어 앞으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생명과학실험캠프의 생리학 과정 수업은 인체의 생리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공 세포막을 이용한 투석’ 실험을 통해 혈액투석 및 삼투현상, 탄수화물 대사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었으며 ‘돼지의 간과 근육으로부터 Glycogen의 분리와 정제’ 실험을 통해 과학 실험기기 조작법 및 연구 활동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의과학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보건 관련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소인수 선택과목 ‘보건‘ 수업을 수강하면서 좀 더 구체적인 의학용어와 인체 해부학에 대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주사기 사용법, 촉진을 통한 맥박과 청진기를 이용한 혈압 측정 등 간호사의 실무와 관련된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기회 자체가 저한텐 큰 행운이었습니다.
  2학년 동아리 활동 중 진로 관심 분야 주제별 탐구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모둠장으로서 학문적 내용과 더불어 비대면 상황에서의 협력적 탐구 태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환자의 대다수가 성인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소아청소년의 비율은 낮다는 점에 의문을 가지고 탐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 의학협회지‘에서 발표한 내용을 참조한 결과 그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하는 경로로 이용하는 앤지오텐신전환 효소(ACE2)가 나이대별로 발현하는 비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콧속 ACE2 유전자 발현 수준을 코로나19에 대한 민감성을 평가하는 생체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했습니다. 이런 탐구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팬데믹 상황에서 내가 노력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폼을 이용하여 친구들의 팬데믹 상황에 대한 심각성 인식도를 조사하고 개인위생 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내 캠페인 활동을 하였으며 코로나 상황으로 지친 의료진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편지를 수합하여 전달하였습니다. QR코드를 통해 편지를 수합하여 병원에 전달한 경험은 비대면 상황이라는 특이성을 고려하며 유연한 대응 태도를 기를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처해진 환경에 적응하며 맡은 바를 끝까지 수행하는 간호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1495)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 및 동등학력 인정자는 하단 문구 참조]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1년 여간 참여했던 교육봉사 경험이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공동체 의식과 소통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해 조금은 무관심한 사람이었습니다. 평소처럼 아이들에게 영어 수업을 하다 한 학생이 숙제가 너무 많다며 갑작스러운 울음과 함께 고민을 토로했습니다. 순간 당황스러운 감정이 앞섰지만 내가 이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기보다는 그저 내가 목표하는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이의 우는 모습이 잔상처럼 남아있던 와중 1학년 때의 또래 교사 멘토 경험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친구들의 학습 진도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제가 맡은 일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편협한 사고를 깨닫는 순간 지난 행동들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러한 행동들을 자각한 이후로는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아이들을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하며 대화하고 진솔한 관심을 주는 것이 소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쳤습니다. 2학년이 되어 다시 맡게 된 또래 교사 멘토로서 공동체의 목표를 논어 ‘위령공’편 23장에 언급된 ‘서(恕)’에 두었습니다.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즉 ‘나에게 싫은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라’라는 말처럼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것이 소통을 활성화시켜 공동체 발전의 근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대면 상황으로 진행된 만큼 소통이 쉽지는 않았지만 이번에는 친구들의 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습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서(恕)’의 정신을 실천하며 소통하는 간호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97)

 

 

 

 

출처: 이화여대 간호학부 홈페이지

비하인드


여러분 놀라지 마세요......이 자소서가.. 무려무려무려무려무려무려 2일 전에 작성한 자소서였다는 것...! 학종을 생각을 안하고 있다가 갑자기 낸거라서, 그렇게 호다닥 쓰고 냈다고 하네요..? 그래서 자소서 공유 요청할 때, 후배가 되게
자신없어 했는데 파일 읽어볼 때 잘 썻길래 표정이 띠용 ㅇ0ㅇ 되었답니다

 

 

블로그 주인장의 분석


1. 분량: 급하게 작성하고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분량을 꽉꽉 채워 썻다는 것이 정말 칭찬할 만한데요, 왜냐하면 제가 과외하면서 대학 원서 제출 직전에 진짜 헐레벌떡 자소서첨삭 요청하는 고3 친구들 많이 만나봤는데.. 대부분 분량에 있어 힘들어하더라구요 "최대한 많이 적었는데... 뭘 더 적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요런식으로 많이들 얘기를 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분량은 1500자 및 800자에 가깝게 최대한으로 채워야, 미리미리 써둔 학생들의 경쟁력에 따라가겠죠?

2. 진솔한 자신의 이야기: 덤덤하게 자신이 간호학과를 희망하게 된 이유, 그리고 각 활동들을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진솔하게 자신만의 언어로 풀어나갔습니다. 많은 고3 친구들이 화려한 스펙을 서술하기에 급급한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자신'의 가치관과 느낀 점을 학과와 연결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즉 '나열식'이 아닌 '느낀점 중심'으로 글을 풀어나간 것이죠-!

3. 두괄식 구성: 제가 자소서 첨삭 시 정말 강조하는 것이, '두괄식 구성' 인데요! 왜냐하면 두괄식 구성은 자기소개서에 있어, 글을 짜임새 있게 만들어주고+강조+가독성up+문단 구성도up 등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한 활동에 대해 제 후배도 두괄식 구성을 이용해서 글을 좀 더 유기적으로, 가독성 있게 완성시켰네요:-) 

4. 활동의 구체성: 많은 학생들이 분량을 어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이 구체성에 직관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활동을 두리뭉실하게 적어서 원하는 바를 확고히 얘기를 못 하는 경우가 많아요. 후배의 경우 어떤 활동을 했구나~가 쉽게 이해되게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었습니다.

5. 전공적합성: 합격에 있어서, 이 자소서에서 큰 역할을 해주었던 것이 바로 전공관련 키워드들을 언급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공과 관련해 학문적인 용어들을 적어줌으로써 전공적합성을 높인 것!

6. 포부: "이런 경험은 저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가지게 해 주어 앞으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처해진 환경에 적응하며 맡은 바를 끝까지 수행하는 간호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서(恕)’의 정신을 실천하며 소통하는 간호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강조점: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즉 ‘나에게 싫은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라’라는 말처럼~" 지루할 수 있었던 글을 이렇게 포인트를 주어 작성하여 흥미를 유발시켰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자기소개서, 입시 글들은 [입시]카테고리 참고


이 글은, 간호학과 희망 현 고3들이 참고해도 좋고

자소서 폐지에 해당되는 현재 고12

학생들이더라도 간호학과에 관련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 참고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ʕتʔ

궁금하신 것 모두 디엠으로 여쭤보셔도 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일부만을 발췌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young_claudialee.

All pictures and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