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명지대 환경에너지공학과 최초합 면접후기와 느낀점, 팁, 대학합격후기

반응형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작년부터 지금까지

정~~~~~~~~~~~말 

많은 학생들에게 연락이

왔었어요 2일에 한 번 꼴로요!

-댓글

-인스타디엠

-오픈채팅방

등 다양하게 질문이나 문의가 와서

바쁘게 살아왔었는데,

 

 

입시 철이 지나고 합격자발표가 난

12월 중순부터 다들 좋은 소식을

들고 와주었더라구요:)

또는 그냥 합격하고 나서

새로 연락을 해주는 아가들도 

있어서 정말 감동이었어요 흐규ㅠ..

 

 

 

이 친구는 이렇게 인스타 디엠으로

연락을 주었고 처음부터 정말

예의바른친구였어요!!!

 

 

진짜 주위에 환경공학 진학한 경우

저도 많이 못 봤어서 정말정말

제 입시때가 생각이 나서 짠하더라구요

 

글 업로드하면 이렇게 고맙다고 

인사까지 해주고,,느무느무 착한 와기..

 

 

 

 

 

그러더니!! 이렇게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와 주어서 정말 

너무너무 행복했답니다 :)

저한테 이것저것 질문도 하고,

걱정도 많이 하면서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가진 만큼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해요

이제 합격목걸이 합격증을

거머쥔 새내기가 되었따

 

 

 

연말에 감사인사를 남겨주는

고3 학생들 덕분에 정말

뿌듯했어요 '~' 

그래서 앞으로도 블로그에 

좀 더 자주 유익한 정보를 

들고오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위 친구의 합격수기+팁+면접후기

글이에요!! 다양한 대학 및 학과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합격목걸이를(?) 거머쥔

예비새내기에게부탁했어요!! 고마워 :D


 

1. 질문 및 답변 내용

Q: 수학 1에서 상대성 원리에 대해 증명했는데 어떤 식으로 증명했나요?
A: 첫 질문부터 전혀 관련없는 수학 세특이라 그냥 물리1과 연관해서 수학적 개념을 사용했습니다..이런 식으로 얼버무림…

Q: 빅데이터가 기상 예측 어떻게 활용되는지?(정보 세특)
A: 딥러닝 기술을 사용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학습시킴으로써 인간이 현재 예측하기 어려운 기후 변화와 날씨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이것도 대답을 애매하게 한 편)

Q: 1학년 때 간호에서 2학년 때 환경공학으로 진로를 바꾼이유?
A: 간호라는 직업을 꿈꿨던 이유도 사람을 살리고자 하는 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수인성질병으로 인해 매년 ~명의 아이들이 사망한다는 사실을 알고나서는, 근본적인 환경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내가 꿈꾸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환경공학으로 진로를 변경하였습니다.

 


Q: 우리 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아는가?
A: 학과내 커리큘럼 설명함 (사전에 준비한 것)

Q: 다른 학교의 환경공학과랑 우리 학과랑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
A: 타대학의 환경공학은 수질,대기, 폐기물 처리, 환경영향평가 등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이 있지만 명지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는 환경과 직결되는 폐기물, 바이오에너지까지 학습함으로써 환경전문가를 양성한다는데에 차이가 있습니다.

Q: 졸업 후 계획이 무엇인가 ?
A: 수질환경연구원으로 꼭 연구원에서 일해보고싶습니다. 수질 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안전 식수를 공급받기 어렵다는 점을 알고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공학자 중에서도 연구원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연구결과를 나누고 다양한 사람들과 환경적인 관점을 나누어볼 수 있는 국제 기구에서도 활동해보고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A:환경공학으로 진로를 가진 뒤로부터 명지대 환경에너지공학과는 제 마음속 1순위였습니다. 훗날 환경공학자가 되어 이름을 알리게 되었을 때 ~ 명지대학교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2. 준비 과정 및 팁

4학종에 2최저러였기 때문에 무작정 면접 준비만 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ㅠㅠ
어떤 식으로 시간배분을 하면 좋을까 생각하던 중 수능 한 달전이 되기 전까지는
면접 30, 최저 70정도로 병행했고 남은 기간에는 수능에만 전념했습니다!

비록 면접이 있던 3개의 학종 중에서 2개는 광탈하고 명지대만 운좋게 면접까지 갈 수 있었지만,
정말 강조하고 싶은 팁은 모의면접 수도 없이 반복하기입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기에 앞서 제 생기부와 자소서에서 나올 법한 질문들을 스스로 분석하며 약 180개 정도 만들었습니다 !! 이런게 나올까.. ? 싶은 국어 세특까지도요 ㅎㅎ 확실히 많은 질문들을 만들어 놓고나면 스스로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조금은 생기기도 하고 강조할만한 활동을 추릴 수 있는 시간이 돼요 !!
*여기서 질문을 만드는데 덧붙이고 싶은 팁이 있다면 수만휘를 통해 작년 합격수기를 참고하는 것이에요 !! 생각보다 내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합격수기가 정말 쏟아지게 많아요 ㅋㅋㅋㅋㅋㅋ 물론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에 대한 수기가 많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저는 환경공학, 에너지공학, 청정에너지공학, 환경보건과학 등등 제가 희망하는 환경공학이라는 큰 주제와 연관이 있는 다른 타대학 학과의 합격수기도 전부 참고했습니다. 합격 수기에서 질문했던 것들을 내 생기부와 연관지어서 비슷하게 만들고, 환경공학과 생명공학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같은 나의 가치관과 신념을 물어보는 듯한 질문들은 그대로 가져와서 한 번씩은 생각해보고 짧게 키워드를 적어 준비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그렇게 만든 각각의 질문마다 공백을 남겨두어서 인쇄한 다음 저는 면접 하루 전에 다시 복기하는 식으로 답을 하나씩 다시 달아봤어요 !! 이렇게 하니까 제가 어디서 버벅대고 부족한지 다시 알 수 있었고 공백 칸이 작다보니까 답을 요약해서 정리해볼 수도 있어서 정말 유용했습니다 !! 특히 모의면접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께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 ㅠㅠ


 

 

 

이렇게 기본적으로 생기부와 자소서에 대한 준비가 어느정도 되었다 ! 싶으면 저는 계속해서 모의면접을 하는걸 정말 추천합니다 ㅎㅎ 전 여름방학 때 학교 프로그램에서 한 번, 지역에서 지원하는 모의면접이 있어서 직접 타지역으로 가서 한 번, 학교에서 선생님과 4번, 수만휘에서 만난 친구와 영상 모의면접 3번, 동생이랑 2번정도 약 1주동안 계속해서 진행했습니다 !! 면접에서 중요한건 나를 잘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그건 면접 태도에서 바로 드러나기도 하구요! 실제로 모의면접은 말 더듬기나, 목소리크기, 발음, 시선 불안정, 자세, 임기응변 능력 등을 정말 단시간에 고쳐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저는 정말 실제 면접에서도 이 경험 덕분에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떨지않고 다 전달하고 올 수 있었어요

 

 

 

 

 

이건 실제로 제가 면접 준비를 하면서 참고했던 생기부와 자소서 그리고 각종 자료와 예상 질문지, 피드백 정리본 등등 입니다 !! 모아놓고 보니까 꽤 많았네요 ㅎㅎ

 
 
 
 

이건 수만휘에서 만난 친구와 매일 모의면접을 한 후에 스스로 받아적은 피드백이에요 혹시나 혼자 영상을 찍어서 해보는 연습을 한다면 녹화한 영상을 다시본 뒤에 본인에게 부족한 점을 꼭 확인하고 적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

 
 
 
 

피드백 종이는 약 10장을 넘을 정도로 모의면접에서 정말 많이 버벅댔고 울기도 많이 울었어요 ㅠㅠ

 

(블로그주인장: 맴찢.......ㅠㅠ)

 

 
 

 

 
 


본인이 가고자하는 학과의 커리큘럼은 꼭 알아봤으면 좋겠어요 ! 저같은 경우는 대학별로 학과명이 미묘하게 달라서 하나씩 확인하고 단순히 커리큘럼 뿐만 아니라 무엇을 배우는지 교과목 소개까지 꼼꼼히 검토했습니다. 이름이 미묘하게 다른 학과는 배우는 과목에서 차이가 있어요. 그 차이를 완벽하게 알아둔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면접 때 우리 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아는가?부터 시작해서 진로계획 까지 꼬리질문으로 계속해서 받았는데 이 커리큘럼을 알고있었기 때문에 제 구체적인 진로를 연관지어서 “ 타 대학은 ~~만 배우지만 명지대 환경에너지공학과는 ~~ 한 것도 배우기 때문에 ~~가 되고자하는 저의 진로에 걸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대답했는데 면접 도중에 극찬을 해주셨어요 ..ㅎㅎ 꼭 한 번은 보고가는게 득이 될 것 같습니다.

 


고생한 학생들 모두꽃길 걷기를!!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

 

(사실 저도 토플이랑 엔지니어자격증 따야하서 수험생이긴 합..ㄴ...케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