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과학교육과 합격생의 활동보고서+면접후기

반응형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법/꿀팁 총정리: 영혼갈아넣음주의

※현재 자소서과외, 면접과외를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내에서 자소서 우수, 교내 면접연습 시 항상 1위로 꼽혔습니다...! (신뢰가 가시길 바라며 적어봐요,,ㅎ) <먼저 이화여대 과학특기자전형에

young-brightening.tistory.com




저는 2021대입에서 과학특기자전형으로
이화여대 엘택공과대학 환경공학과에 입학한
재학생이고, 입시블로그를 운영중이에요



지금은 시리즈처럼 과외했던 학생들 혹은
후배들 및 친구들의 자료를 공유하고있어요
(과학특기자전형이 워낙 인터넷에 자료가 적어서..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시 카테고리에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글이
매우 많고 또 굉장히 자세하게 적은거라서
그것들도 보시면 많은 도움 될 거에요!

이번에 활동보고서와 면접후기를 공유해준
아가는 2022 수시 과학특기자전형으로 과학교육과로
입학하게 된 22학번 파릇파릇 귀요미새내기에요!
과학교육과는 뽑는 인원수가 과학특기자전형에서
제일 많은만큼, 부디 자료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_0






*아, 혹시나 대학제출서류에 대해 잘 모르시는
저학년분들을 위해: 내용은 참고만인거 알죠!
(내용을 부분적으로 or 전체적으로
작성하신다면 서류평가 "0점처리"를 받게 됩니다)


 

1. 스펙

개인정보 노출 방지를 위해 초간단으로만 알려드립니다

-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수시 과학특기자전형)
-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졸업





(특기자전형 글 쓸때마다 적는 내용인데,
과학특기자는 보통 영재고/과학고에서
대부분 지원합니다, 맨 위 글에서
과학특기자전형에 대해 자세하게
적어뒀으니 참고하세요~!! )





2. 활동보고서

1p. 지원자 인적사항

제일 설레면서도 두려운... 첫페이지! 학과랑 수험번호, 이름입력




□ 지원자 인적사항

성 명  
지원 모집단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활동보고서 유의사항

1. 활동보고서는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지원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며, 사실에 근거하여 정직하게 지원자 자신의 활동에 대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2. 활동보고서의 작성은 고등학교 재학기간(검정고시 합격자의 경우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활동에 한하며 고교 교육과정 수준의 활동만을 인정합니다.
3. 수험생 블라인드 처리 대상 서류 및 항목 기준에 따라 활동보고서 내에 지원자의 성명, 학교명 등 개인 및 출신학교(재학사실이 있는 모든 학교)를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정보는 작성을 금지합니다.
4. 본 서식은 원서접수 웹사이트에서 2021. 9. 10.(금) 10:00~9. 15.(수) 17:00에 입력하여 인터넷 상으로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마감시간까지 입력 및 수정할 수 있으며, 별도로 출력하여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5. 활동보고서 내용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항목은 별도의 증빙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송부하여야 합니다.
- 제출 기간: 2021. 9. 10.(금)~9. 15.(수)
- 등기 우송: 2021. 9. 15.(수) 소인까지 유효함
(해외 발송 서류의 경우 2021. 9. 16.(목) 17:00 도착분까지 유효함)
6. 대학이 활동보고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해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 지원자는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7. 제출서류의 허위사실 기재, 대리 작성, 변조, 기타 부정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지원자는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본 제출서류는 입학전형 자료로만 활용되며, 비공개 문서로 관리됩니다.




나는 2022학년도 귀 대학교 과학특기자전형의 활동보고서를 작성할 때, 활동보고서 작성에 관한 유의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사항 위반에 따른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기술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되거나 기타 부적절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입학한 후라도 합격 또는 입학 취소, 향후 입학지원 불허 등의 불이익을 감수할 것입니다.


위 사항에 대해 확인 서약합니다. (동의: )


2021년 9월 일



 

 

2p. 수상관련: 과학/수학 관련 분야에서 본인의 우수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활동을 아래에 제시된 항목에 따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 수상 관련

연번 구분 수상분야 주최기관 대회명 수상명 개인
/단체
수상일 증빙여부
(필수선택)
1-① □ 교내 ■ 교외 생물, 융합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R&E 성과발표회 우수상 단체 2019. 11.02. □ 학생부 기재
■증빙서류
1-② □ 교내 ■ 교외 생물, 화학 산업통산자원부/금호석유화학/롯데케미칼/SK지오센트릭/LG화학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은상 단체 2020.
10.30.
□ 학생부 기재
■증빙서류
1-③ ■ 교내 □ 교외 생물
교육
교내 나의 진로탐색포트폴리오 대회 은상 개인 2021. 07.16. ■ 학생부 기재
□증빙서류
1-④ □ 교내 ■ 교외 창의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 장려상 개인 2021. 8.23.
(공문기준)
□ 학생부 기재
■증빙서류
 
(블로그주인장: 보통 과학특기자 합격자들은 요렇게 특허(발명)낸 게 꼭 하나씩은 있습니다!)

 

 
 
 
 
2p. 활동관련: 과학/수학 관련 분야에서 본인의 우수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활동을 아래에 제시된 항목
에 따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 활동 관련

연번 구분 활동분야 활동기관 활동내용 활동기간 증빙여부
(필수선택)
2-① □ 교내 ■ 교외 AMGS Symposium for Teen Scientist 연구 발표 APEC 과학영재 멘토링센터 남해안의 멸치 샘플을 이용해 내장 속 미세플라스틱을 스크리닝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여러 나라의 학생들에게 영어로 발표하며 경각심을 일깨워주었습니다. 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식교육과 정책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습니다. 2021년
6월 ~
□ 학생부 기재
■ 증빙서류
2-② □ 교내 ■ 교외 APEC Youth Scientist Journal
(Vol. 13)
논문 투고
APEC 과학영재 멘토링센터 담수 미생물에서 색소를 추출하고 색소의 안정성 평가를 통해 여러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침체되고 있던 실크 산업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실크 염색을 진행했습니다. 연구 보고서를 직접 영어로 번역하여 영어 논문을 투고하였습니다. 2021년
월∼
년 월
□ 학생부 기재
■ 증빙서류
2-③ ■ 교내 □ 교외 이공계 인재육성 도서벽지 학교 온라인 교육기부 교내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진행하던 교육기부봉사가 중단되어 비대면온라인 교육기부를 기획하였고, 전교생과 하나 된 마음으로 활동을 이끌었습니다. 68개의 온라인 카페를 제작하여 카페별 핵심 주제를 선정하고, 도서벽지 중학생을 멘티로 초대하여 교육기부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년 월∼
년 월
■ 학생부 기재
□ 증빙서류
2-④ □ 교내 ■ 교외 ‘미생물, 면역 그리고 감염성 질병‘
강의 이수
KMOOC 학교에서 면역과 감염성 질병에 대해 배우고 들었던 의문점들을 해결하고자 깊은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에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면역과 미생물간의 상호관계를 배웠고,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팬데믹 신종 바이러스에 관한 지식을 쌓으며 의문점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021년 5월∼
2021년 8월
□ 학생부 기재
■ 증빙서류





(파일은 3p라고 되어있지만 제출할 때 보면 수상+활동은 한 페이지로 합쳐지기 때문에 사실상 2page임!!)





3p. 과학/수학 분야를 포함하여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사항에 대해 1, 2번 항목에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추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1학년 때 중학생에게 지식 나눔을 하면서 느낀 보람을 기억하며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멘토링을 기획했고, 전교생과 함께 '이공계 인재육성 도서벽지학교 온라인 교육기부' 활동을 이끌었습니다. 많은 준비를 했지만 멘티의 저조한 참여에 실망도 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글을 올렸고 음악, 체육 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마음 열기에 집중하자 서서히 멘티의 참여도가 높아졌고 과학에 흥미를 갖고 마음껏 호기심을 표출하는 모습에 감동을 느꼈습니다. 눈이 쌓여 눈덩이가 되듯 차근차근 쌓아가는 마음이 관계에서 중요함을 깨달았고, 학생들에게 지식과 마음을 전하는 과학교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3학년 때 생물 수업 팀장으로 코로나19 동향 파악 과정을 이끌며 궁금했던 '고혈압 환자가 코로나에 더 취약한 이유'가 RAAS와의 관계일 것이라 생각했고, 스터디를 통해 고혈압 환자와 ACE2 수용체 농도의 연관성이 해답임을 발견했습니다. 복잡한 과학 원리를 대중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두이노로 바이러스 감염 후 인체 기관의 상대적 취약성을 알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해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에서 학습 교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이 장치로 온라인 교육기부 멘티에게 분자의 역동적 시스템을 쉽게 설명할 수 있었고, 창의 교구 개발이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2학년 때 멸치 소화기관을 관찰하면서 작은 조각들을 발견했고 내장 유기물 분해 후 실체 현미경과 FT-IR로 분석하니 미세플라스틱이었습니다. 100마리 이상의 시료 관찰 결과는 참담했고 우리의 작은 노력이 생태계를 살릴 수 있다는 생각에 리더십을 발휘해 친구들과 '에너지, 플라스틱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환경 의식과 더불어 실천교육 및 환경, 사회 등 여러 분야와 융합한 과학 수업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현재의 과학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람 향기 나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차세대 과학 리더의 길로 이끄는 과학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블로그주인장: 확실하게 이 내용을 보면, 과학교육과에 지원하고 싶은 친구구나! 하는게 딱 보여요
과학교사의 꿈을 키운 동기부터 자신이 이루고 싶은 것을 쭈욱 스토리가 이어지게 작성해
유기적인 글을 위해 힘쓴 글이라는 것이 단번에 느껴졌어요. 또한 마지막에
미래인재 육성이 중요하며 자신이 학생들을 차세대 과학 리더의 길로 이끄는 과학교사가 되고싶다고
당당하게 포부를 밝힌 점이 합격으로 이끌어준 요소들 중 하나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즉 컨셉을 "학생들을 차세대 과학 리더의 길로 이끄는 과학교사"라고 명확한 제시한 것이죠!!)

 

증빙서류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언급해도 지나치지 않아,,
제가 항상 모든 포스팅에다가 강조를 하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 꼼꼼하게 참고하시고 꼭 제출기한 전에 부쳐야해요~!




■ 증빙서류 제출방법

1) 활동보고서 증빙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은 모집요강(p.44)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증빙서류는 활동보고서 목록의 연번 순서대로 배열하며 증빙서류의 왼쪽 하단에 해당 연번을, 오른쪽 하단에 수험번호와 성명을 기재한 후, 분리되지 않도록 왼쪽 상단을 클립이나 집게로 묶어 제출하여야 합니다. 스테이플러, 클리어 파일을 사용하거나 제본을 하면 안 됩니다.

3) 증빙서류는 각 연번 당 A4

1(단면)로 제출합니다. , 연구 활동이나 작품 등의 실적물을 증빙서류로 제출하는 경우, 지원자 본인의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포함하여 A4 3(단면) 이내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편집 불가).

4) 공인어학성적, AP, SAT, ACT 증빙서류는 학생부 기재 여부와 관계없이 활동보고서에 작성한 성적에 대해 모두 원본 성적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발행기관의 원본대조필을 받아 제출하는 사본의 경우 원본으로 인정하며, 그 외 사본의 경우 해당 성적 발행기관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성적표에 기재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5) 증빙서류의 인터넷 캡처본은 제출할 수 없습니다. , TOEFL의 경우 공식 성적 발표일이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약 1주 이전으로서, 해외우편 소요시간으로 인해 원서접수 마감일까지 공식 성적표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에 한하여 인터넷 캡처본을 출력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자는 ETS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증빙서류에 기재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6) 증빙서류의 성명이 지원자의 성명과 다를 경우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의 한글성명이 김이화이고, 제출서류의 성명이 ‘Ewha Mary Kim’인 경우 추가 증명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Mary Kim’인 경우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합니다.

 

 




3. 면접후기

기본정보

-면접은 비대면으로 진행 (직접 학교의 건물 내에서 줌으로 진행)
-사정관님 및 교수님 총 세 분


질문 및 답변내용

(들어가자마자 인사)
Q: 먼저 간단하게 이화여대 과학교육과에 지원한 동기 말씀해주세요.
A: 과학은 인간의 발전에 정말 큰 영향을 주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과학이 발전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연구도 중요하겠지만, 과학 인재를 육성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여러 번 접해본 멘토링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제가 가진 것들을 전하는 일이 저에겐 가슴 설레는 일로 다가온다는 것을 느껴 과학교사라는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화여대 과학교육과에서 공부하며 주도하는 인재, 지혜로운 인재, 실천하는 인재(이화여대 인재상)로 성장해 제 꿈을 꼭 이루고 싶습니다!

Q: 활동, 실적이 많은데 이화여대에 자랑하고 싶은 활동이 뭐가 있나요?
A: 저는 도서벽지학교 온라인 교육 기부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고, 뜻깊었습니다. 2학년 때,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도서벽지학교 학생과의 멘토링 활동을 기획하였습니다. 학교에 이 활동을 홍보하여 전교생과 함께 교육기부를 진행하게 되었고, 도서벽지학교 학생들과 온라인 카페로 질문을 받거나 과학 상식들을 알려주며 과학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했습니다. 제가 직접 제안한 활동이기도 했고, 활동을 하면서 과학에 별로 관심이 없던 학생이 과학교사라는 꿈을 갖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그 외에 노력한 것이 또 있나요?
A. 저는 수업시간에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및 과학적 원리에 대해 배우고, 얼핏 보기에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적 내용들을 학생들이나 일반 사람들도 쉽게 알 수 있게 하는 자료가 있다면 사람들이 조금 더 관심과 경각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코로나바이러스 취약성 맵 교구를 발명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과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학교육자가 되고 싶습니다!

Q. 학생부를 보면 과학 과목은 다 수강한 것으로 나와있는데, 가장 좋아하고 자신있는 과목이 뭔가요?
A. 생명과학입니다!

Q. 생명과학에서 어떤 파트가 제일 자신있죠?
A. 저는 면역 파트를 가장 좋아합니다!

Q. 그럼 바이러스가 뭔지 간단히 설명해보세요.
A. (당황..) 바이러스는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적 존재입니다. 숙주 없이는 스스로 생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숙주세포에 기생하여 에너지원을 얻으면서 증식합니다. (교수님께서 이정도면 됐다고 끊으셨음.)

Q. 입학하게되면 생물교육전공 선택할건가요?
A. 네!!

Q. 마지막으로 어떤 교사가 되고 싶나요?
A. 저는 이화여대에서 전문성을 갖춰 학생들이 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게끔 지식과 마음을 전하는 과학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과학뿐만 아니라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 분야도 함께 접목시켜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을 하고 싶고 모든 사람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합격학생의 면접후기

다른 과 과학특기자 면접을 보면 세특에서 학문적인 질문들을 꽤 많이 한 것 같던데, 과학교육과는 그렇진 않았습니다.. 중간에 정말 간단한 과학 지식 정도만 물어보시고 그 외에는 자신의 활동이나 지원동기, 그리고 자신이 교사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처럼 교육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던 것 같아요. 생각보다 변별력은 없었던 것 같은데 미리 생각을 하고 가지 않으면 횡설수설 할 수 있는 질문이었던 것 같아서 예상 질문들에 대한 답은 잘 준비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블로그주인장: 생명과학에서 어떤 파트가 가장 자신있죠? 물으셔서 면역파트
가장 좋아합니다! 하니까 갑자기 바이러스 설명하라고 하신...?! ㅋㅋㅋㅋ웃참
숨넘어갈뻔 ㅌㅋㅋㅋㅋㅋ 글적다가 빵터졌네요 암튼 각설하고, 과학특기자 전형
면접은 심층면접이라 원래 대학교내용 혹은 탐구2(물2화2 등), 수학 에 대한 질문이
하나씩은 꼭 있는데, 과학교육과 면접내용을 처음보고 오잉 제시문질문이 없네?!하고
엄청 놀랐어요!! 그래서 다른 과 교수님들은 과별로 아예 심화내용 관련해서 질문을
고정으로 모든 학생에게 하시는 경향이 있으니 참고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과별 고정문제라 함은, 환경공학과 교수님들은 a질문을 면접자들에게 했고
화학신소재공학과 교수님들은 b질문을 면접자들에게 한 거에요 아래 글 참고하세요 ~!!
2022.01.07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 + 과학특기자전형 꿀팁 4가지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 + 과학특기자전형 꿀팁 4가지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이유가 이대 과학특기자전형 준비할 때 자료가 하나도 없어서 화나가지고 과특 + 여러 입시관련 글들을 많이 올리기 시작한건데, 과학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young-brightening.tistory.com

 

 

 





이외에도 많은 과학특기자 글들은 [입시]카테고리 참고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ʕتʔ

궁금하신 것 모두 디엠으로 여쭤보셔도 됩니다!!

과학특기자 전형이 이것저것
복잡한 게 많아서 거부감도 들기도 하고,
지칠 수도 있지만 모두 포기하지 않고
잘 이겨내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할게요

 

 

 

 

 

#그래이대로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일부만을 발췌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young_claudialee.

All pictures and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