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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학생부종합전형

건국대 환경보건과학과 KU자기추천 최초합 자기소개서 예시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포함)+자소서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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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작년부터 영어과학 말고도
자소서,면접,학종과외를 정말 많이
했었는데, 아무래도 환경공학과 재학생
이다보니 환경공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연락이 정말 많이 왔었어요!


그 중 저랑 원서지원 전부터~ 면접까지
총 반년정도 저랑 과외를 한 고3학생이
있었는데, 정말 자랑스럽게도 1지망인
건국대에 최초합을 해씁니다 와아앙~!!

이렇게 카톡으로 건대붙었다고

연락이 왔었어요!! 진짜..1지망 최초합!

추합이 아니고 최초합이라니 놀랐어요

 

 

사실 진짜 작년에 너무 행복했던 게,

과외한 학생들 모두, 한 명도 빠짐없이

1지망 혹은 2지망에 붙어서

제가 얼떨떨할 정도로...정말 너무

합격소식으로 가득찼던 해였답니다 '~'..!!

이렇게 블로그도 꾸준히 활동을 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했던 점들이

헛되지 않았구나를 느끼게 해주어서

저도 힘이 많이 났었던 것 같아요 :D

 

 

 

이렇게 합격증!! 한 시간동안 쳐다보기 가능 ㅎㅎ..

ㅋㅋㅋㅋㅋ비록 학생이 붙은거지만 제가 너무 행복해요 

 

 

 

게다가 이렇게 마지막에 새해선물로 

화장품선물까지 줘가지고 진짜...

느무 감동받았... ㅠㅜㅠㅠㅜㅠㅠ 

 

 

 

 

 

 

암튼 너무 신난 마음에 서론을 길게

써 버렸는데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 예시글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함께한 과외>
-대입컨설팅 1회

- 자소서첨삭 6회

-면접대비 4회

 

 

 

<지원한 대학>

-건국대학교 환경보건과학과 학생부종합전형 (KU자기추천)

-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과학과 학생부종합전형 (Dodream)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창의인재)

 

 

 

 

cf1. 각 대학별로 자소서항목들을 다르게 썻기에

대학별 제출한 자소서를 각각 공유함

(학생이 후배들을 위해 자소서 자료를 공유해주었습니다-!)

 

 

cf2. 동국대와 세종대 1번은 내용이 같음

3개 대학의 2번항목은 내용이 같음

동국대에는 추가로 3번 항목 있음

 


 

1. 건국대 환경보건과학과 자기소개서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해양오염 캠페인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자율동아리시간, 생활 속에 계면활성제가 생활폐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세제들을 비교하며 오염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수질오염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더불어 오염원을 정화하기 위한 폐수처리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폐수를 전기에너지로, 미생물 연료전지란 무엇일까?”라는 글을 읽던 중, 연료전지의 작동원리를 단순히 화학식으로만 이해했던 저는 미생물을 어떻게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미생물-전극 하이브리드 시스템 연구동향학술자료를 찾아보고 화학전지에 생물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촉매로 사용되는 스와넬라라는 미생물이 체외에 존재하는 최종 전자 수용체로 전자를 이동시키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때 생명과학교과내용인 전자 전달계의 진행과정과 미생물이 전자를 전극에 이동시키는 과정이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강의를 찾아보고, 선생님께 여쭤보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수질오염에 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에서 나아가 배웠던 교과 내용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기술적인 방안, 미생물 연료전지에 대해 탐구하며 환경정화를 위한 진로의 목적이 더욱 뚜렷해질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다양한 폐수처리법과 수질오염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환경공정에 대해 배우고자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운동가이자 생물학자인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을 읽으면서 DDT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피해 사례를 직접 접하며 화학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제초제의 남용을 막기 위한 선택성 제초제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고, 나아가 제초제의 원리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중 옥신이라는 생장 호르몬이 그와 반대 역할을 하는 제초제에 쓰인다는 사실이 흥미롭게 다가와 옥신의 농도 차의 따른 식물의 생장과 억제 과정을 배우며 산성생장가설을 주제로 탐구를 이어나갔습니다. 탐구과정에서 옥신의 효과를 용량-반응곡선그래프로 나타내 그 결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옥신을 이용한 제초제는 생물체 내에 고농도로 존재하지 않는 한 생장호르몬으로 작용하기에 위험성이 낮다는 점과 이어 생물의 특성이 화학물질의 쓰임을 좌우하고 이러한 원리를 응용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오직 생물학자만이 병충해 방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에 답할 수 있다고 저술한 작가의 의도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사후 처리만이 아닌 모든 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처리기술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환경과 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환경생태학과 환경화학을 배우며 다양한 환경문제를 다루고, 그로 인해 생긴 보건문제를 위해 힘쓰는 미래의 과학도가 되고 싶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접근이 쉬운 학생회 SNS가 있음에도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활동을 부원들이 직접 학급에 전달하는 식으로 알렸기에,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1년 후 기획부장을 맡게 되면서 앞으로의 활동은 SNS에 기재해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보게 하자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령 계정이나 다름없었던 학생회 SNS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하고 고심한 끝에, SNS를 통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학생회 QnA를 열어 관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학생들이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업이 변경되면서 학교 활동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와 연관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온라인에도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꿈이 없어서 불안해요.” 등 혼자서 찾기 힘든 정보들을 알려주거나 아무에게나 털어놓지 못한 고민들을 나누면서, 모두가 고민에 공감하고 서로를 격려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SNS를 구독하는 학생 70명이 늘어나며 학생회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더 편하게 말이 오고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만들어 질 수 있었습니다.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학생회는 결국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통해 같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 학생회 사이 벽을 허무는 소통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에서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바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어린 공감으로 먼저 말을 걸며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2.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자기소개서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친환경 연료전지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배우면서 수소와 산소를 끊임없이 공급해야 연료전지가 작동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때 외부의 공급 없이 자체적으로 순환을 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는 없을까?’하는 호기심이 들어 동아리 로제에서 무공해 연료전지를 제작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황산나트륨에 활성탄을 담가 전기분해의 원리를 이용해 수소와 산소를 얻었고, 전자의 이동으로 수소이온과 산소의 합성을 통해 다시 물을 만들어냄으로써 하나의 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동아리 발표 후 연료전지의 지속성을 생각하며, 미처 작동시간을 측정하지 못한 것이 깨달았습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종속 변인으로 물 배출구, 수용액 사용 등을 떠올리며 전기분해 실험의 과정과 비교했고, 결과적으로 한정된 수용액 안에서 염다리 역할과 전자의 이동을 막는 분리막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키친타월을 분리막으로 하여 재실험을 하였고, 성공적으로 연료전지를 오래 작동시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탐구 과정에서, 변인 설정뿐만 아니라 종속 변인과 같은 세부적인 항목들을 신경 써야 완전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연구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라고 생각하며, 개선점을 계속 고민하는 능동적인 탐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앞으로 활동에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미생물을 이용한 연료전지] 해양오염 캠페인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자율동아리시간, 생활 속에 계면활성제가 생활폐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세제들을 비교하며 오염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수질오염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더불어 오염원을 정화하기 위한 폐수처리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폐수를 전기에너지로, 미생물 연료전지란 무엇일까?”라는 글을 읽던 중, 연료전지의 작동원리를 단순히 화학식으로만 이해했던 저는 미생물을 어떻게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미생물-전극 하이브리드 시스템 연구동향학술자료를 찾아보고 화학전지에 생물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촉매로 사용되는 스와넬라라는 미생물이 체외에 존재하는 최종 전자 수용체로 전자를 이동시키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때 생명과학2 교과내용인 전자 전달계의 진행과정과 미생물이 전자를 전극에 이동시키는 과정이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강의를 찾아보고, 궁금한 점을 선생님께 여쭤보며 어려웠던 부분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수질오염에 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에서 나아가 배웠던 교과 내용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기술적인 방안, 미생물 연료전지에 대해 탐구하며 환경정화를 위한 진로의 목적이 더욱 뚜렷해질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다양한 폐수처리법과 수질오염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환경공정에 대해 배우고자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접근이 쉬운 학생회 SNS가 있음에도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활동을 부원들이 직접 학급에 전달하는 식으로 알렸기에,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1년 후 기획부장을 맡게 되면서 앞으로의 활동은 SNS에 기재해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보게 하자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령 계정이나 다름없었던 학생회 SNS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하고 고심한 끝에, SNS를 통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학생회 QnA를 열어 관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학생들이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업이 변경되면서 학교 활동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와 연관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온라인에도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꿈이 없어서 불안해요.” 등 혼자서 찾기 힘든 정보들을 알려주거나 아무에게나 털어놓지 못한 고민들을 나누면서, 모두가 고민에 공감하고 서로를 격려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SNS를 구독하는 학생 70명이 늘어나며 학생회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더 편하게 말이 오고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만들어 질 수 있었습니다.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학생회는 결국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통해 같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 학생회 사이 벽을 허무는 소통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에서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바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어린 공감으로 먼저 말을 걸며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3. 고등학교 활동 중 전공 준비를 위해 노력한 과정을 바탕으로 지원한 동기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환경운동가이자 생물학자인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을 읽으면서 DDT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피해 사례를 직접 접하며 화학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제초제의 남용을 막기 위한 선택성 제초제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고, 나아가 제초제의 원리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중 옥신이라는 생장 호르몬이 그와 반대 역할을 하는 제초제에 쓰인다는 사실이 흥미롭게 다가와 옥신의 농도 차의 따른 식물의 생장과 억제 과정을 배우며 산성생장가설을 주제로 탐구를 이어나갔습니다. 탐구과정에서 옥신의 효과를 용량-반응곡선그래프로 나타내 그 결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옥신을 이용한 제초제는 생물체 내에 고농도로 존재하지 않는 한 생장호르몬으로 작용하기에 위험성이 낮다는 점과 이어 생물의 특성이 화학물질의 쓰임을 좌우하고 이러한 원리를 응용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오직 생물학자만이 병충해 방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에 답할 수 있다고 저술한 작가의 의도에 깊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사후 처리만이 아닌 모든 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처리기술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고, 환경과 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오 생명과학과 융합하여 환경공학을 함께 배울 수 있는 바이오 환경과학과를 진학해 생태계 보건/보존에 목적을 가지고 생태공학과 환경 생명공학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3.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자기소개서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친환경 연료전지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배우면서 수소와 산소를 끊임없이 공급해야 연료전지가 작동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때 외부의 공급 없이 자체적으로 순환을 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는 없을까?’하는 호기심이 들어 동아리 로제에서 무공해 연료전지를 제작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황산나트륨에 활성탄을 담가 전기분해의 원리를 이용해 수소와 산소를 얻었고, 전자의 이동으로 수소이온과 산소의 합성을 통해 다시 물을 만들어냄으로써 하나의 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동아리 발표 후 연료전지의 지속성을 생각하며, 미처 작동시간을 측정하지 못한 것이 깨달았습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종속 변인으로 물 배출구, 수용액 사용 등을 떠올리며 전기분해 실험의 과정과 비교했고, 결과적으로 한정된 수용액 안에서 염다리 역할과 전자의 이동을 막는 분리막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키친타월을 분리막으로 하여 재실험을 하였고, 성공적으로 연료전지를 오래 작동시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탐구 과정에서, 변인 설정뿐만 아니라 종속 변인과 같은 세부적인 항목들을 신경 써야 완전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연구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하며, 개선점을 계속 고민하는 능동적인 탐구의 중요성을 생각했습니다.

 

[미생물을 이용한 연료전지] 해양오염 캠페인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자율동아리시간, 생활 속에 계면활성제가 생활폐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세제들을 비교하며 오염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수질오염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더불어 오염원을 정화하기 위한 폐수처리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폐수를 전기에너지로, 미생물 연료전지란 무엇일까?”라는 글을 읽던 중, 연료전지의 작동원리를 단순히 화학식으로만 이해했던 저는 미생물을 어떻게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미생물-전극 하이브리드 시스템 연구동향학술자료를 찾아보고 화학전지에 생물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촉매로 사용되는 스와넬라라는 미생물이 체외에 존재하는 최종 전자 수용체로 전자를 이동시키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때 생명과학교과내용인 전자 전달계의 진행과정과 미생물이 전자를 전극에 이동시키는 과정이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강의를 찾아보고, 궁금한 점을 선생님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해결하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수질오염에 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에서 나아가 배웠던 교과 내용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기술적인 방안, 미생물 연료전지에 대해 탐구하며 환경정화를 위한 진로의 목적이 더욱 뚜렷해질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다양한 폐수처리법과 수질오염정화를 위한 생물학적 환경공정에 대해 배우고자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접근이 쉬운 학생회 SNS가 있음에도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활동을 부원들이 직접 학급에 전달하는 식으로 알렸기에,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1년 후 기획부장을 맡게 되면서 앞으로의 활동은 SNS에 기재해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보게 하자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령 계정이나 다름없었던 학생회 SNS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하고 고심한 끝에, SNS를 통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학생회 QnA를 열어 관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학생들이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업이 변경되면서 학교 활동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와 연관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온라인에도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꿈이 없어서 불안해요.” 등 혼자서 찾기 힘든 정보들을 알려주거나 아무에게나 털어놓지 못한 고민들을 나누면서, 모두가 고민에 공감하고 서로를 격려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SNS를 구독하는 학생 70명이 늘어나며 학생회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더 편하게 말이 오고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만들어 질 수 있었습니다.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학생회는 결국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통해 같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 학생회 사이 벽을 허무는 소통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에서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바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어린 공감으로 먼저 말을 걸며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4. 비하인드 (자소서 꿀팁)

저와 함께 수많은 수정본을 거치고

완성본으로 도달하기까지 노력했던 점은,

 

-학과에 대한 이해 풍부하게 하기

사실 처음에는 생명과학과 지원하는건가..? 싶을 정도로

생명과학 내용이 많았기에 각 학과의 커리큘럼을

간단하게라도 살펴보고 초안을 적게 했습니다

특히 "공학"적인 부분이 안보여서 저도 학생도

막막한 듯 했는데, 공학적인 부분을 많이 어필했던

게 강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부족했던 내신성적을

커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탐구력 및 호기심을

어필할 수도 있죠)

 

-특정 학교와 특정 학과에 맞는 자기소개서 타겟팅하기

각 학교나 각 학과의 인재상이나 연구내용을 

간단하게라도 읽고 넘어가는 게 확실히 타겟팅이 됩니다

왜냐하면 교수님들은 자신이 하시는 연구와 관련하여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눈길이 가기 때문이죠..!

 

-생활기록부와 이어지게 하나의 스토리라인 만들기

각각의 활동들을 유기적으로 순서를 짜서 최대한

연결성 있게 활동을 구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자신"에 대한 컨셉 잡기

자기소개서가 일반 학생들과 차별화가 되려면,

그 학과에 가기 위한 자신의 꿈과 관련지어 "컨셉"을

잡아야 확고히 열망을 드러낼 수 있으며, 당위성도 확보됩니다

미래설계로 보면 가장 큰 범주로 이야기하는 것이 컨셉잡기인데,

ex예를들자면. 사회적약자를 생각하는 CEO, 

국제적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엔지니어

이런식으로 하는 것이 컨셉잡기이고

이를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성과를 내야할지도

고민할 수 있습니다

 

-각 자소서항목당 point잡아서 소재정하기

예를 들면, 1번항목은 "학습"이 포인트이기에

전공과 관련된 활동 중 학습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소재를 선정해 초안을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두루뭉실하게 쓰면 읽는 입학사정관님들이나 교수님들

입장에서 잘 와닿지도 않고 무슨 얘기를 하려는 건지

잘 모를 수 있어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은 후

초과된 글자수를 점점 삭감하는 방식으로 글을

정리해나가게 했습니다

 

-비문 정리

말이 안되는 문장 즉 비문이나 문법 수정, 글자수 줄이기 

등과 같은 세세한 부분 체크

 

-가독성 높이기

소제목 추가, 긴 문장 2개로 끊기, 콤마 활용 등

 

 

 

 

정말정말 간단하게 적으면 이정도인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자기소개서와 관련해서는

할 얘기가 끝도 없기 때문에.,, 나중에 아예

한 포스팅으로 따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실 분들은

고3일텐데,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 노력노력노력

제가 응원할게요!!!

궁금한 거 있으시면 다 질문하셔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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