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와 느낀점

반응형

11/16 1차 발표나서 합격하고

(이화여대 공과대학 이름이 엘텍공과대학입니다)
붙고나서 11/22(일) 에 면접보러 갔습니다


*작년 입시 때 이대 과학특기자 관련
정보가 단 1개도!!!!!!!! 없었어서
너무너무 화났었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진심 ..어학특기자 자료 딱 한개
밖에 못봤음 ..ㅡㅡ ;;)



▼1차- 과학특기자 활동보고서 적은 것, 그리고 작성법 모두 자세히 적어뒀어요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법/꿀팁 총정리: 영혼갈아넣음주의

※현재 자소서과외, 면접과외를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내에서 자소서 우수, 교내 면접연습 시 항상 1위로 꼽혔습니다...! (신뢰가 가시길 바라며 적어봐요,,ㅎ) <먼저 이화여대 과학특기자전형에

young-brightening.tistory.com

 

 

 

 

 

 

 


 

사실상 과고생, 그리고 국제올림피아드에서 입상한 사람들이 많이 붙는 전형이라 기대안했는데..
급하게 후다닥 면접준비하러 갔어요 :D
먼저,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전형 면접은 제출서류(생기부+활동보고서) 기반 심층면접 이구요
활동보고서 내용 기반으로 물화생지2과목 공부해 가면 된다고 들었으나..^^ 대학교내용 물어보더라구요ㅎㅎ;
저는 코로나입시세대라서.. 직접 학교에 방문해 줌으로 교수님과 입학사정관님 총 세분과 면접했어요
1시40분까지 입실이었는데 너무 일찍가서 밖에서 1시간 기다렸어요.. 포스코관 앞에서 다들 앉아있더라구요
바람 쌩쌩불고 추워서 바로 몸살걸렸습니다 ㅎ_ㅎ

면접대기실 분위기 : 정숙하라는 안내사항때문인지 고요하고, 화장실갈 때 도우미분 따라가시고 비닐장갑 끼고 다녀와야해요..ㅋㅋㅋ 그리고 보통 지원 순서대로 가번호 받는 듯했어요. 원서를 넣으면 원서넣은 순서대로 번호가 쫙 나오는데 그 순서대로 면접을 보더라구요

 

 

 


(이화여대 면접도우미 한 분이 카메라에 가번호 종이 비춰주고 면접 시작)
A:안녕하십니까(꾸벅)

 



Q[남교수1]: 벡터배웠죠 ?
A: 네

Q: 벡터에서 노트합과 노트곱이 뭐에요?
A: 잠시만 생각할 시간을 주실 수 있을까요?

A: 노트곱이란 벡터에서 외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드아.. 아 그런데 노트합과 노트곱은 아직 진도를 나가지 않은 부분이라서 잘 모르겠습니다.(엄청 버벅거리고 외적얘기하다가 갑자기 저렇게 바보짓)
(그리고 마스크 때문에 숨이 잘 안쉬어져서 계속 말을 헉헉거리면서 했음..ㅠ)
+) 벡터 노트합, 노트곱은 대학교 교과과정
...후욱 ㅋㅌ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

Q: 락물질이 뭐에요?
A: 계속 내가 잘못 들은건가 싶어서 몇 번을 다시 말해주실수 있을까요 하다가 그냥 모르겠습니다 함. 인터넷에 쳐도 없는거 보니까 단어를 잘못 들은 듯

+)알고보니 반물질 인듯..
반물질 :소립자의 반입자로 구성되는 물질

 

반물질

반물질(antimatter)은 반입자(antiparticle)로 구성된 물질을 뜻한다. 모든 입자는 그에 해당하는 반입자가 있다. 예를 들어 전자의 반입자는 양전자이다. 전기적으로 중성인 입자는 그 자신이 반입자

terms.naver.com

아니..나보고 대학교과 내용 물으시면 어떠케....주륵 ㅠㅠㅠㅠㅠㅠ


Q: 네그럼 쿨롱의 법칙이 뭐에요?
A: 네 쿨롱의 법칙은 물리2에서 나오는 내용으로, 한 전하량과 다른 전하량을 볼 때 (비교할 때라고 했나? 정신이 나가서 기억이 하나도 안 남)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면 각 전하량과의 크기와 (크기를 곱한 것이라고 했어야 했는데 당황해서 암튼 이렇게 뭉뚱그려 말한게 아쉽) 비례하는 법칙입니다. (이 때 맨 오른쪽에 계시는 남교수2 님이 끄덕끄덕해주심)

Q[남교수2]: 네그럼 제가 질문할게요. 지원동기가 뭐죠?
A: 네 저는 28이라는 책을 읽고 과학콘서트 강의를 들으면서 동물에서 생태계로 관심사가 확대되었습니다. 이후에 야생동물보호협회에서 봉사를 할 때 멸종위기 동물들이 죽고 부검을 하면 중금속물질들이 나온다는 것을 듣고 환경문제를 공학적으로 바라보고 동식물을 보호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제기구 환경전문가가 되어 이런 목표를 이루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Q: 학교생활 중에 전공과 관련해서 가장 의미있었던 활동 하나만 말해줄래요?
A :저는 물장벽 공기청정기를 만든 활동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물방울과 미세먼지가 흡착되는 원리를 이용했고, 재활용품과 모터..(계속 말하려니까 끊으라는 눈치 주셔서 멈칫) 네 모터를 활용한 활동이었습니다.

Q: 그러면 학교생활 중에 전공과 관련된 책 기억에 남는거 하나만 알려주실래요 ?
A: 저는 침묵의 봄이라는 책이 제일 기억에 남고 제 진로에 확립을 준 책입니다. 왜냐하면 -
Q: 네 여기까지만 들을게요

 


Q[여교수]: 네그러면~ 침묵의봄 얘기를 좀 더 들어봐도 될 것 같아요.
A: 아..넵 침묵의 봄을 읽고 하수에서 토양으로, 그리고 생물에서 인간으로까지 전 생태계를 오염시키는 DDT와 여러 살충제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랑크톤부터 상위 포식자로 갈수록 살충제 농도가 확대되는 생물농축현상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분비교란물질에 관심을 가지는 게기가 되어 이후 비스페놀A와 다이옥신에 대해 화학2시간에 탐구하여 발표했습니다.

Q: 네그럼 이런 탐구를 하면서 결과가 안 좋을 때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럴 때 어떻게 극복했는지 말해줄 수 있나요?
A: 네 조금만 생각해봐도 될까요?

저는 심화탐구활동들을 하면서 정보를 방대하게 모아 선생님들께 ’너가 써온 내용은 너무 어렵고 이해가 잘 안 돼‘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후에는 정보를 어.. 정리해서 활용하는 능력을 키웠고 (좀 버벅거림) 세부적인 내용들도 중요하지만 어어...(이 때 속으로 뭔 아무말대잔치인가 싶어서 당황함) 보고서에 헤드라인을 걸고,,,,어 그러니까 좀 주제를 잡아서 탐구하려고 했습니다.

Q: 네수고했어요~

A:아.. 끝났나요?
Q[세분 다]:
A: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해도 될까요?
Q[남교수1]: 아뇨 타이머가 울려서요~ 나가시면 됩니다.
A: 네 감사합니다 (꾸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에 머쓱..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면접 본 다른학과 지원한 친구도 마지막으로 할 말 안들어줬대요 ㅜㅜ
진짜 면접보고 나서 나갈 때 정신이 나가서... 그렇게 멘탈 나간 건 처음 느껴봤어요 ㅋㅋ

면접 후 느낀점 : 심층면접인데 물화생지2 과목들 공부 해가도 대학교 내용을 묻기 때문에 진짜로 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인지 변별력을 요하는 면접이라고 느꼈어요. 그리고 압박을 가하시는 분이 정해져있고 일부러 첫 부분부터 당황하게 하려고 면접을 구성한 듯.. 지원동기만 달달 외우고 있었는데 갑자기 벡터 대학교과정 내용이랑 물리내용물어봐서 이후부터 정신이 2/3 쯤 나갔어요 ㅋㅋㅋㅋㅋ 남교수1분이 압박면접하시는 분이고 나머지 남교수2, 여교수님은 말도 친절하게 해주시고 계속 끄덕끄덕해주셨어요.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하다고 생각하는 것 : 활동보고서 기반으로 심층내용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모르던 내용이 나와서 정말 당황했어요. 정말 수없이 보고 카메라응시나 말 속도 이런거 다 완벽하게 준비했는데 막상 가니까 그런거 생각도안나고 그냥 머리가 새하얘진다는.. 그래도 보고서내용, 생기부내용은 거의 완벽할 정도로 달달달 외웠기 때문에 그부분은 그냥 쉽게 답할 수 있었어요. (참고로 생기부 내용은 안 나옴) 그래서진짜 보고서, 생기부는 적혀있는 것보다 더 심화로 교과과정을 습득해가야 하고 그이상의 대학교과정 내용은 생각해보다가 정 모르겠으면 그냥 잘 대처하는 게 답인 것 같네용. 이대과특면접 자체가 매년마다 더 깊게 깊게 묻는 거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다른 후기들도 찾아보면 ㅋㅋㅋㅋ 아마 올해는 블라인드가 강화되었기 때문에 과고생인지 판별하려고 일부러 대학교 내용 물어본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학과 과특면접 본 친구는 보고서 기반으로만 냈다고 해서 과마다 다른 경향도 있는 듯!

 

 

 

+마지막으로 학교가 넘 예뻐서 놀랐어요 건물이 너~~무 깨끗하고 미래세대에 온 것 같은 기분..?

 

 

 

 

 

 


+)2022년 1월 추가내용: 2022대입 과특 환경공학과 면접질문에서도! 벡터질문이 나왔어요 기출문제이니, 더더욱 면접후기를 잘 찾아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과특 면접후기글 모두 첨부할게요~

 

 

 

과학특기자 면접 후기 (직접 후배들에게 공유받은 자료)

순서대로 화학신소재공학과, 환경공학과, 과학교육과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화학신소재공학과 최초합 활동보고서 예시+면접후기

현생에 치여 요즘 블로그를 많이 못 적네요 ㅠ 학기중에는 진짜 거의 세 달에 한번..?씩 적은 것 같아요.. (핑계자나 ㅡㅅㅡ) 셀프혼내기 ㅋㅋㅋㅋ 각설하고, 이대 과학특기자 전형이 인터넷에 1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환경공학과 면접후기 + 과학특기자전형 꿀팁 4가지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이유가 이대 과학특기자전형 준비할 때 자료가 하나도 없어서 화나가지고 과특 + 여러 입시관련 글들을 많이 올리기 시작한건데, 과학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young-brightening.tistory.com

 

2022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과학교육과 합격생의 활동보고서+면접후기

2021.08.26 - [입시 (학종, 생기부)/환경] -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법/꿀팁 총정리: 영혼갈아넣음주의 이화여대 과학특기자 합격생의 활동보고서 예시,스펙,작성

young-brightening.tistory.com

이외에도 많은 과학특기자 글들은 [입시]카테고리 참고

 

 

 

 

 

 

▼ 그리고 이건 면접장 들어가기 전 꼭!!!! 읽어보기 (최종리마인드)

 

[대학 면접]심층면접으로 합격한 이대생의 면접 꿀팁(면접장 들어가기 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한 달간의 중간고사에 허덕이다 돌아왔습니다:D (1학기때부터 시험기간이 계~~속 한달이 넘어가서 미쳐버리겠어요 ㅎㅎ^^ 교수님덜 저좀 살려주세요..) 이번 중간고사의 마지막과목

young-brightening.tistory.com

 

 



#그래이대로 #그래_이대로

 

 

 

 

 

 

 

[이화여대 합격키트] 매우 자세한 언박싱

이화여대에 입학하게 되면 환영 선물로 - 과별 키트 - 입학 키트 - 합격 키트 - 단과대 키트 등등 너무 귀염뽀짝한 선물들을 받으실 수가 있는데요! 합격키트는 이화여대에 합격한 사람들 모두에

young-brighten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