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공부자극

국영수(국어, 영어, 수학) 조교의 일과 ✏️💯: 수업준비과정

반응형

 

 

대치동 가면 선생님 한 분마다 보통 8~20명 크루로

조교들이 있죠?  저는 대치동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교로서 가볍게 일해봤는데, 조교로서의 하루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0_0 

조교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읽으시면 도움 될 것 같아요

 

[부제목: 조교라고 칭하고 뒤치닥거리하는 사람의

하루 일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국영수 담당이긴 했지만 수학지분이

90%였습니다 ...!!! 

 

*일과에 순서가 있는 건 아니라서

어떤 일들을 하는지 번호순대로 설명해볼게요 

 

*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했던 조교일은

100% 보편적이라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길)

 


 

1. 모의고사 파일 정리

일단 교육청이나 평가원에서 나온 기출 모의고사들은 당~~~연히 기본으로

알고 있겠지만 수학같은 경우는 이해원모의고사 + 시대인재 서바이벌 +

현우진 킬링캠프 + 주간오렌지 + 헥사 + 수학의 명작 +,,, (많아서 생략) / 

국어, 영어도 마찬가지로 이런 유형의 모의고사들 많음

이런 것들을 필요할 때마다 찾아서 모의고사 몇 십 개를 정리해두면 됩니다

 

 

 

 

 

2. 연구소 문제 제작

저는 간단한 조교라서 문제 제작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규모가 큰 학원의 대형 강사분 아래에서 일하면 문제 제작도

참여하게 됩니다 (수학 연구소, 국어 연구소 등 과목마다 다름)

 

(이 땐 조교 선출기준이 더 까다로워요 먼저 어느정도의

학력이 있어야 하며 면접을 진행, 그리고 어려운 문제들을 풀게

하시는데 못풀면 당연히 조교 못합니다)

 

 

 

 

3. 필요한 파일 프린트 +정리

가장 기본적인 일이긴 하지만 정리가 굉장히 중요해요

엄청난 양의 문제들 앞에서도 헷갈리지 않게 굉장히

실속있게!!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 핑핑 돌아감 주의 

(ㅠㅠ)

 

*문제 뽑을 때도 pdf면 문제가 없지만 한글파일에서는

파일 크기를 조정하지 않으면 종이가 잘려서 나와요,, 조심!

 

 

 

 

 

4. 영어, 수학 문제 입력 (타이핑)

이렇게 문제집의 a파트부터 e파트까지 문제들 몇십 개를 한글파일에 넣어

문제지를 만듭니다 :)]

 

 

주위 더러움 주의... 이렇게 계속 눈은 문제를 응시하고

손으로는 계속 타이핑합니다 

 

*근데 수학문자 타이핑이라.. 단축키 쓰면 빨라지더라구요

2의 n승 같은 경우는 shife6, a2에서 2를 작게하려면 shift- 를

하는 식으로요 !! 이외에도 엄청 많은데 저는 잘 못외워서 이거

두 개만 해서,, 타이핑하느라 죽을 뻔 ㅎㅎㅎㅎㅎㅎㅎ

 

 

 

 

 

5. 도형 그리기 (문제 완성)

 

이제 타이핑 다 했으면, 그림까지 있어야 완전한 문제가

만들어집니다 

 

 

네..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그리는데

여기서 잠깐!! 저 굿노트 샀거든요?? 근데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가 훨씬 나아요 ㅠㅠㅠㅠㅠㅠㅠ

(도형 그리는데 있어서 말하는 겁니다)

부채꼴도 잘 안그려지고... 진짜 삐뚤빼뚤해서 보기도 그렇고

애 많이 먹었습니다 ㅠㅠㅠ

 

보기엔 안좋지만..최선을 다해 그린거 ㅋㅋㅋㅋㅋㅋ

진짜 오래걸려요 헉헉,,

 

 

 

 

6. 정리지 만들기

이런식으로 정리지를 만드는 건데.. 이건 보시다시피

정신이 하나도 없죠? 폐기하고 다시 했습니다 ㅎㅎ

남는 파일이 거의 없어서.. 예시가 이거밖에 없네요

 

※굿노트 사고 처음 글씨 써본거라 양해해주세요!! 

저건 제 글씨체가 아닙니다 X 100000  (ㅋㅋ.....)

 

 

 

 

 

 

7. 문제 답지 (해설지) 만들기

문제 만들기는 끝났으니 이제 답지를 작성합니다..

모르는거 나오면 고민하고 열심히 풀어보다가 해결해야죠 뭐,,

 

 

 

 

 

 

8. 상시대기

특이점: 상시대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프린트해야할 게 생기면 프린트하고, 계속

모의고사 파일 찾고 다운받고 , 문제 타이핑하고 그림그리고

무한 반복..   (나 목디스크 5년차인데..... 이럴수가ㅠㅠ)

그냥 필요할 때 하라는 거 하면 됩니다 ㅎㅎㅎ ^,^

 

 

*다시 한 번 말하지만 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 그냥 !!!

 


 

독특한 주제인 것 같아서 한 번 써봤는데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일부만 적은 거긴

하지만 보시면 알다시피 뭐 대단한 건 없고

뒤치닥거리하는거에요 ㅎㅎㅎ..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설 잘 보내세요 !!!!!! 안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