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활/대학공부

공학설계 특별수업(3D Modeling, 가새골조 의자만들기, 은박지 소품제작)

반응형

 

나는 블로그 포스팅을 다음과 같은 목적들로 운영한다
1) 중고등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 (입시정보)
2) 나의 Database



매번 뒷북으로 올리는 블로거이긴 하지만,
오늘은 공학설계에서 진행했던
특별수업들만을 모아모아 포스팅하고자 한다
(개인 기록용입니다)



*아래 수업들은 모두 특별 수업들이기에
본 교과목의 본질과는 매우 떨어져 있으므로
수업 내용이 저렇지는 않다는것을 알려주고싶어요..!
혹시나 오해할까봐 ㅌㅋㅋㅋㅋ





 


20220407 알루미늄 은박지로 물건만들기

SM KWANGYA 광야(?) 도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조 친구가 만들기에 소질이 있어서
목걸이, 안대, 머리띠 등등 진짜 다양하게 만들었다
필통부터 시작해서..진짜 너무많아서 다 못적음
이 날도 쉬는 타임으로 그냥 4시간 수업중에 2시간 정도
했었던 것 같은데 솔직하게는 할 게 너무많고 피곤한 심정이라
이런 수업을 왜하는걸까..의문이긴 했다 ㅎㅎ....

 

 

 

 

20220427 3D Modeling 실습

중고등학생때 어디선가 해봤던 기억이 있는 3D Modeling 수업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배운 날이었는데 나름예쁘게 결과물을 만들어서 뿌듯했다



 

 

 

나의 2022 Collection 

ㅋㅋㅋㅋㅋㅋㅋ

아 영상으로 보면 더 간지나는데 

(거의 유튜버 진절미 카메라무빙으로 찍음)

잘 안올라가져서 ㅠㅜ 캡처본 대체

 

 

 




20220511 의자만들기

약하디 약한 우드락을 이용해, 튼튼한 의자를 만드는 실습 시간이었다
쉬는 느낌으로 교수님께서 추가한 수업이셨는데, 아무래도 팀원과의 협동능력을
증진시키이 위해 하셨던 활동이었던 것 같다
(사실 쉬는 걸로 치면 아예 수업 한 번 쉬는게 낫긴 한데여..)
사람이 직접 앉았을 때 무너지지 않을 정도로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
처음 들었을 때는 우드락으로 도대체 어떻게 안무너지게 만들까.. 당황스러웠다
튼튼하게 잘 디자인하여 만드는 의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구조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조 의자는 결국 나중에 부서졌다...하핳)

 



우리 조 의자는 특히나 디자인 면에서 큰 환호를 받았는데, 핑크퐁 여우를 닮은
귀여운 캐릭터를 그려서 외적인 면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만들었다
(어린이용 의자를 타겟팅하여 만듦)
난 원래 만들기를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첫 대면수업이었기에
이런 것을 조원들이랑 해봤던 것이 흥미로웠다
근데 약간 어린이집에서 만들기 수업하는 느낌이기도 했다 ㅋㅋㅋ
대학교에 들어와서 계속 영어로 어려운 수업들만 듣다가
이런 light한 특별수업이 처음이었는데 어린이동심 수업이라 당황22....




하지만 만만하게 마냥 쉬운 건 아니었다..
안정감 있는 구조를 만들어내기 위해 이리저리
샘플도 여러 개 만들면서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최종적으로 의자를 완성했다




공학적 원리로

가새골조(Braced Frame)

를 이용했다 (직접 원리도 찾아보며 공부했다)

가새골조란?

  • 횡력에 저항하기 위해서 건물골조시스템 또는 이중골조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중심형 또는 편심형의 수직 트러스 또는 이와 동등한 구성체
  • 수평하중에 대한 저항이나 골조의 안정성이 주로 대각가세, 내력벽 또는 다른 형식의 보조 가새에 의해서 확보되는 골조
  • Core(코어)에 중심하중이 집중되게 한다



 

제작 설계도
안장과 그 밑을 지지하는 연결된 우드락뭉치들(?)로 구성되어있다













 

ʕتʔ

나의 남은 2학년 생활 화이팅 ! 

 

 

 





이외에도 많은 대학교과목 글들은 [대학생활]-대학공부 카테고리 참고

 

이화여대 뉴스에 내 기사가 실리다!

안녕하세요 ㋡ 한 달 만에 돌아온.. 저는. 게으른 블로거에요. . . 진짜 컨텐츠는 넘치고 넘치는데, 또 글을 기다려주시는 학생분들의 요청때문에 제때 올려야하는 것도 많은데.. 깊이 반성중입니

young-brightening.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일부만을 발췌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young_claudialee.
All pictures and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