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대입준비를 위해 해야 할 5단계: 뭐 해야할지 막막하면 이 글을 보고 시작해보세요!

반응형

요즘 대입준비..............해야할 게 너무 많죠?

너무너무 어려워요 ..............^^

내신도 챙겨야해 + 보고서도 써야해

+세특도 챙겨야해 + 대회도 나가야해

+ 모의고사준비도 해야해 + 진로에 맞게 활동도 해야해

+연구과제도 해야해 + 대학도 알아봐야해

+면접도 준비해야해 + 전형도 알아봐야해

+자소서도 써야해 + 자소서에 쓸 활동 뭐가좋을지 고민해야해

+진로도 바꾸면 바꾼대로 알아봐야해 + 입결컷도 분석해야해

 

 

 

 

않이...우리보고 우짜라고 핫쒸...돌아버려  =ㅛ= 

정보가 많으면..오히려 더 머리가 아파지는데

이렇게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야하니까...너무 머리아팠어요 전

ㅠㅠㅠㅠㅠㅠㅠㅠ 진ㅉㅏ KOREA..어나더클래스

ㄹㅇ 한국 뛰쳐나가서 미국이나 캐나다로

이민갈 생각까지 한 1인..입니다 ㅋㅋㅋ

 

 

 

 

 

저는 작은 고등학교에 다녔고,

작은 학교 특성상 선배님들께서

많은 정보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유튜브

-수만휘

-기출비

-입시카페

-입시블로그

-외 등등

 

 

등 인터넷을 매일 입시페이지로

도배하며 살았더니...아주 그냥

달인이 될 정도가 되었어요

( 20년간 컨설팅만 하시는

분들만큼이라는 의미는 아니구요 오해노노)

 

 

 

 

 

 

 

실제로 저는 생기부 자체를 엄청난 퀄리티의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고, 일반고 과학중점고 학생이었지만

과고생 및 영재고에서 올림피아드를 수상한 학생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과학특기자 전형 (4명 뽑음)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암튼 그래서.. 중학생이어도 상관없고!!

고1이어도,  고2,고3이어도 수많은 정보 파도 속에서

감이 잘 안잡히신다면 제가 알려드린 것들을 

차근차근 준비하시고 이 필수사항 5단계를 기점으로 하면

점점 나무줄기처럼 세분화하여 어떤 식으로 대입을 위해

이어나가는지 감이 잡히실 것이라 장담합니다 !!

그럼 시작해볼게요 - .- 

 

 


 

1. 진로 설정

 

일단 시작은 진로 설정이 우선이지만, 나는 너무 

관심사가 많다 OR 나는 관심사가 없고 잘 모르겠다

싶으면 차차 학교에서 여러 활동을 해보며 설정해도 늦지는 않아요

(하지만 !!! 하는 활동 하나하나에 내 관심사가 맞나? 하는 식으로

꾸준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

 

 

 

근데, 세부능력특기사항(과목별) + 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을 적는 시기 전에 되도록이면 진로를 정해야 자기 과에 알맞는 전공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어요 :)

결론은 = 진로를 일찍 정하면 정할수록 좋고 (이는 개인이 고심하며 계속

고민해야 함), 늦게 정해도 되긴 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 파악을 꾸준히

잘 해줘야 생활기록부에 타격이 안갑니다!!

 

 

 

 

 

-> 나는 게임밖에 안 좋아하는데...어떡하죠????????????

 

-게임 속 캐릭터의 디자인이 눈길이 간다 : 시각디자인학과

-게임속에서 더 향상된 기능을 내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 컴퓨터공학과

-게임의 광고를 봤는데 내가 만들어보면 더 잘할 것 같다: 광고관련학과

-게임속 내용이 너무 재미있다: 콘텐츠관련학과

-게임 속 화려한 그래픽에 눈길이 간다: 그래픽관련학과 (컴공과도 일치)

-게임을 전략적으로 잘 해서 직업으로 삼고 싶다: 프로게이머

 

 

말이 안된다구요? 진로란 정말 소소한 관심사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다각도로 자신의 흥미에 대한 본질을 파고들면 이렇게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의 진로로 연결지을 수 있어요 (충분히!!!! 누구나!!!!!!!!!!!!!!!!!!!!! )

그러니까 난 어릴 때 뭘 좋아했지? 친구들이랑 노는걸 좋아해도 뭐하는게 좋더라?

유튜브로 어떤 영상을 보는 게 흥미가 있었지? 하는 식으로 파고들면 

진로를 모두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수시 전형 파악 및 준비

수시에는 전형이 정말 다양해요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각종 특기자전형 (어학, 과학, 국제학 특기자 etc)

-논술전형

 

근데 또 학생부종합전형안에서도 정말 다양한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면접여부, 최저여부 등등을 고려하시면서

a. 나의 학과에 맞는 전형은? 나의 성적대에 맞는 전형은?

b. 나는 이 전형으로 가려면 어느 정도의 내신성적이 필요하지? (★) 

-필기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꼰대는 아니어유...쭈굴)

 

 

 

 

 

 

 

 

[성적이 어느정도 나온 2,3학년]은 나의 성적대와 전형을 현실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cf.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연세대를 가고 싶은데 내신성적이

낮다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경우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가는 것이 붙을 확률이 더 높겠죠?)

 

[아직 아무 성적이 나오지 않았거나, 1학년 2학기를 재학중인 아가 1학년들]은 내가 똑같은 학과를 교과전형은 내신대가 어느정도고, 종합전형은 내신대가 어느정도까지인지를 파악하며 '전략적'으로 내신성적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그냥 전교1등하는게 답이긴 하지만 모두가 전교1등 못하니까요

우리는 최!대!한!!!!!!!!!!!! 대학에 붙을 확률을 높이기 이 짓을 (?)

하는 겁니다 아시겠어요????!! )

 

 

 

 

 

 

3. 모의고사 실전훈련 [최소] 월 1회

현실적으로 대학을 가장 높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제가 다음 포스팅때도 자세하게 설명드릴거지만,

[안전빵 교과전형1개+적정,상향 종합전형 5개]입니다

 

이 공식은 수능최저를 안전하게 맞출 수 있다는

조건 하에 세울 수 있는 공식입니다

 

 

 

다시!!!!!!!!!!!!! 중요하니까 한 번 더 씀

 

이 공식은 수능최저를 안전하게 맞출 수 있다는

조건 하에  세울 수 있는 공식입니다

 

 

 

 

You know what I'm say'in?

아직도 모르겠다구요?!!!

-> 안전빵 교과를쓰려면

-> 수능최저를 안전하게 맞춰야함

->수능등급이 어느 정도 나와야함

-> 모의고사로 실전 훈련을 해야함

 

 

 

(응 나 수시러여서 수능공부 안해도 돼~ 하는 마인드

집어넣으시구.....월 1회면 진짜 괜찮잖아요 그정도만이라도!)

 

 

 

 

 

4. 학교 내신 관리

1학년이라면 지금부터, 2학년/3학년이면

만회할 내신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본인이

최대한 노력해야합니다

 

 

가장 베스트는 1학년때부터 쭈욱 원하는

내신 점수를 얻어가는것이지만, 슬퍼하지마세여...

오히려!! 2,3학년때는 내신성적 반영비율이

1학년때의 2~3배이고 상승곡선이 입학사정관들에게

엄청 좋게 평가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w곡선인데요?

괜찮다구요!!! (안괜찮으면 미안해요...)

3학년 비율이 제일 높고 + 상승곡선을 그렸기 때문에

좋게 평가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내신이란게..정말 열심히 해도 계획대로

잘 안되잖아요 ㅠㅠㅠㅠ 너무 상심하지 말고

멘탈잡고!! 그냥 다음 시험 공부해야해요 알겠져,,?

 

 

 

 

 

 

 

5. 구술면접, 자소서 등 전형세부요소 파악+간단한 준비

면접이 있고 없고

자소서가 필수고 아니고

나중에 하면 되겠지~~하면 되는데

앞 4단계들을 모두 끝마치신분들은

이제 세부요소들을 준비해야합니다

 

 

단계단계단계 이게끝나면 저거해야하고

계속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인간만이

대학입시에서 살아남을 수 있따....remember plz...

모두 열심히 한 만큼 대가를 받으니 명심하세유

 

 

 


너무 흥분해서 막 적었네요 (?)

갑자기 새벽 3시 51분에.....영감이 자꾸 떠올라서

ㅋㅋㅋㅋㅋㅋㅋ 영감이랄것도 없지만....

저의 알찬 팁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제 글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 것들을

강조하는지 아시겠죠? 화이팅이에요 :D

 

 

 

 

▼ 면접장 들어가기 전 최종 리마인딩 필독 ▼

 

[대학 면접]심층면접으로 합격한 이대생의 면접 꿀팁(면접장 들어가기 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한 달간의 중간고사에 허덕이다 돌아왔습니다:D (1학기때부터 시험기간이 계~~속 한달이 넘어가서 미쳐버리겠어요 ㅎㅎ^^ 교수님덜 저좀 살려주세요..) 이번 중간고사의 마지막과목

young-brightening.tistory.com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ʕتʔ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일부만을 발췌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young_claudialee.

All pictures and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