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공부법

[수능수학영역]시간배분 총정리, 모의고사 연습루트

반응형

 

 

 

#새내기 #21학번

 

 

 

 

(저는 과학특기자 전형으로 입학한 이화여대 공대생입니다)

냅다 자기소개해버리기..

 

 

 

 

 

수능은 전략적으로 시험을 바라보면

좀 더 좋은 성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나 타임어택에 쫒기는 우리들의 입장에서,

한 문제만 끙끙대면서 보고 있다가 시간이

다 가버리면 그냥 바로 재수행이에요 ㅜ

 

 

그렇기 때문에 저도 수험생 때, 즉 고1부터

정~~~~말 많이 들었던 게 수학 시간 분배입니다

제가 여기서 힘을 주고 강조한다는 것을 느꼈을

텐데, ★ 꼭 집중해서 봐주시면 모의고사의

연습 루트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가형, 나형 모두 똑같은 루트로 하면 됩니다

 

 

 

 

 

 


1. 수학영역 시간, 문제 수

먼저 기본적으로 몇 분 동안 풀어야 하는지, 또 문제 수는

몇 개인지 알아야 분배를 할 수 있겠죠? (점수에 따라서도

시간 분배를 다르게 해야하는데 그것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당)

 

수학영역 (2교시)
10:30 ~12:10 / 100분간 진행됩니다

문제는 30문제입니다

 

 

 

 

 

 

 

 

2. 2/3/4점 대별 문제시간 분배

(2점)X3문제 =6점

 

(3점)X14문제=42점

 

(4점)X13=52점

 

 

 

 

2,3점만 맞혀도 등급이 쭉쭉 올라가요~~

문제는 4-3-2-1등급 진입인데 이게 4점짜리

문제들에서 갈립니다. 4점짜리에서도 그냥 

간단한 문제들은 다 풀고 나면 실질적으로

어려운 문제들 (21번, 29번, 30번 등)을 

푸는 데 초점을 두어야 상위권 진입이 가능합니다

 

 

 

 

3. 그래서 어떻게 시간을 분배하라구요? (연습루트)

*앞서서, 저는 일단 안 풀리는 문제는 넘어가고 다시 앞으로

로테이션을 한 번 도는 방식을 쓴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2점짜리 문제 ,3개를 1분안에 끝내자 (꼭)

(너무 허겁지겁 할 것 같으면 넉넉하게 2분 30초로/

쉬운 문제들이니 충분히 가능합니다, 못 하면 연습하면 된다!!)

 

-4~13번 (3점짜리, 10문제): 11시 05분쯤까지는 끝내는 게 좋다

 

-14번~21번 (4점짜리, 8문제): 고난이도 문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안 풀리는 건 넘어가고 앞에서 다시 풀 겁니다 -> 11시 30분

까지는 끝내는 게 좋다 

 

-22~25번 (3점짜리, 4문항) : 11시 38분까지 끝내는 게 좋다

 

-26~30번 (4점짜리, 5문항): 12시 되기 전까지는 다 끝내야 함

 

<다시 한 바퀴 돌기/ 못 풀었던 것>

 

 

BASIC한 루트는 대략 이 정도입니다, 하지만 보니까

주변에서 그냥 간단하게 3등급 맞으려는 사람들은 

21번이나 특히 30번은 건너뛰는 사람들이 많으니

고난이도 문제들을 건너뛴다고 보면 시간적 여유가

많이 생길 거에요 (위 루트는 좀 시간이 빡빡하죠?),

그 때 한바퀴 두바퀴 다시 돌면서 못 풀었던 것 해결하면 됩니다 !!!

 

 

[참고]

*제가 지목한 시간대가 넘어가면 아쉽더라도 일단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붙잡고 있다가 다른 문제들 못 푼다면 폭망)

 

*저는 대략적인 시간대를 정해주었습니다 너무 1분별로 맞춰서

규칙을 따르려고 하지 마시고 대략 그 시간대까지 몇 번문제를

끝내는 게 좋다 라고 말씀드리는 거에요 ~~!

 

 

 

 

4. 연습루트 변형 (기호에 맞게 푸는 순서 변경)

 

[변형1] 3번 먼저 해치우기 

 

즉 2번 풀고 3번 풀고 4번 건너뛰고 뒤 단답형 3번을 먼저

해치운다. / 장점: 압박감이 덜해진다 (추천)

 

[변형2] 21번 29번 30번 제일 마지막에 풀기

 

/장점: 압박감 덜해질 뿐만 아니라 시간분배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추천)

 

 

 

저는 BASIC ROUTE보다는 변형2를 이용해서 모의고사를

푸는 것을 연습했습니다, 각자 취향대로 (즉 모의고사 풀면서 여러

방법들을 시도해 본 다음 가장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고르는 게 어려우시다면 먼저 위 변형2. 변형1 순으로

시도해 보세요 )

 

 

 

 

 

 

 

5. 모의고사 연습 횟수

1,2,3학년 모두 각자의 등급대도, 목표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확정지을 순 없지만

이 얘기는 해드리고 싶어요. 수학성적을 

높이고 싶다면 지금 하는 ★다른 수학 문제집과

번외로★ 그냥 시간잡고 모의고사 실전 훈련을

한 달에 두 번은 해야 합니다

 

 

 

 

(매주 주말에 하는 게 좋긴 한데 최소한 

한달에 한 번은 꼭!!!!!!!!!!!!!!!!!!!!!!!!!!!!

해야합니다 알겠죠?! 두 번 죽어도 못한다하면

한 달에 한번이라도 해야한다는 의미에요 ㅠㅠ)

 

 

 

 

 

 

 

 

이외에도 많은 공부법 관련글들은 [입시]카테고리 참고

 

 

[수능/모의고사] 수능꿀팁 1등급을 위한 준비 연습루트: 디테일이 등급을 좌우한다 (모의고사때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이가영(@young_claudialee)님의 공유 게시물 앙녕하세요 '~' 이대공대생 입시블로거입니닷! 정말 감사하게도,,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쭉 인기게시물이 전부

young-brightening.tistory.com

 

[베이즈정리와 조건부확률] 완벽정리 / 확률과통계 보고서

안녕하세요 저는 과학특기자전형으로 입학한 이화여대 공대생입니다 #아무도_안물어봄_ (그치만 조금이라도 더 신뢰도가 갈까싶어서요.. 적어봅니다....쭈글)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이가영

young-brightening.tistory.com

 

 

 

 

 

 

 


모두 홧팅하세요 할수있다!!

저는 수능 친지 반 년이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이런 글을 쓰면 긴장이 되면서

땀이 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심장을 조여오던 수험기간이 다시 생각이나서..

괜히 뭉클해져요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ʕتʔ

 

 

 

 

 

 

이 글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일부만을 발췌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young_claudialee.

All pictures and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반응형